Search This Blog

Sunday, October 24, 2010

완벽하게 둥근 무지개 희귀 ‘아이스보우’ 포착

[서울신문 나우뉴스]오색빛깔 찬란한 무지개(레인보우)대신 보기만 해도 차가운 '아이스보우'(Icebow)가 있다?

최근 해외에서 보기 드문 '아이스 레인보우' 현상이 포착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.

사진작가인 레야즈 리말리아는 얼마 전 영국 글로스터셔 지방을 지나가다 하늘에서 이상한 현상을 목격했다. 바로 차창 밖에서 쏟아지는 환한 빛 때문이다.

빛나는 태양 주위로 완벽한 원 형태의 무지개가 형성됐고, 이는 마치 태양이 커다란 구슬 안에 갇힌 듯한 독특한 이미지를 연상시킨다. < !-- 광고 right -- >

일명 '아이스레인보우' 또는 줄여서 '아이스보우'라 불리는 이 현상은 햇볕이 대기 중의 얼음에 반사돼 둥근 무지개가 형성되는 것으로 매우 보기 드문 기상현상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.

전문가들은 이 현상이 나타나려면 태양이 수평선 또는 지평선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야 하고 가능한 한 큰 각도로 구름에 반사되어야 하는 등 까다로운 조건이 따른다.

또한 구름 속 얼음 조각은 반드시 6각형 형태여야 하며 이 얼음들이 태양빛을 수직으로 반사하면서 아치형이 아닌 둥근 무지개가 형성된다.

대기 중 구름 속에 있는 얼음에 반사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점에서 '아이스보우'라 부르는 것으로 알려졌다.

이를 포착한 레야즈는 "너무 강한 빛 때문에 거의 앞을 볼 수 없었다. 특히 완벽한 원을 이룬 무지개를 처음이었다."면서 "게다가 그 무지개가 완벽하게 태양을 감싸고 있어 더욱 독특한 광경이었다."고 전했다.

http://photo.media.daum.net/photogallery/digital/spaceman/view.html?photoid=2773&newsid=20101025105607495&p=seoul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

Blog Archiv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