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earch This Blog

Friday, January 31, 2014

한국의 사라진 성씨

한국의 사라진 성씨는 문헌에는 기록이 있으나,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지 않는 성씨를 말한다.

  • (骨): 본관은 강화(江華)로, 조선 중기 진사 골인서(骨仁瑞)가 있었다.
  • (貢): 본관은 수원(水原)으로, 시조는 고려 후기의 문신 공천원(貢天源)이다.
  • (絡): 고구려 연나부의 성씨 중 하나였다.
  • (諾) : 두막루와 발해의 성씨이다.
  • (乜)
  • (木): 백제의 대성팔족(大姓八族) 중의 하나였다.
  • (苩): 삼국사기에 출전이 있고, 신자전에 백제성씨로 풀이된 글자이다. 백제의 대성팔족(大姓八族) 중의 하나로, 백제 멸망 이후에는 보이지 않는다.
  • 부여(扶餘)또는 (餘): 백제의 왕성이다. 의자왕의 아들 부여융이 당나라에서 서씨 성을 하사받은 후 한반도로 돌아왔기 때문에, 부여씨의 후예 부여 서씨(扶餘徐氏)가 있다.
  • 부정(負鼎): 고구려의 성씨이다.
  • 사택(沙宅): 백제의 성씨이다.
  • (㸴): 고유어 '소'(중세국어 독음 '쇼')에서 만들어진 한국제 한자로 적힌 성씨로 성씨 전용자이다.[1]
  • (牙): 고려 말의 승려 혜근(惠勤)의 속성.
  • (仰): 본관은 연일(延日) 단본이었다.
  • (烈): 발해의 성씨이다.
  • 영호(令狐): 본관은 문화(文化) 단본이었다.
  • (烏): 발해의 성씨이다.
  • (䢲)
  • (拓): 본관은 곡산(谷山)이며, 척준경(拓俊京)을 시조로 하였다.
  • (卵): 卵을 퉁으로 읽는 국의(한국 고유의 새김)자로서 성씨에 쓰였다.
  • (畢): 구한말에 필대은(畢大殷)이 있었다.
  • (解): 부여의 왕족인 해모수해부루해루 등이 있었고, 백제의 대성팔족(大姓八族) 중의 하나로서해충해명해구 등이 있었다.
  • (劦): 백제의 대성팔족(大姓八族) 중의 하나였다.
  • (桓): 고려 초에 환선길(桓宣吉) · 환향식(桓香寔) 형제가 있었으며, 이흔암(伊昕巖)의 아내의 성이 환씨였다.
  • (遤): 말이 달리면서 내는 소리(휭)에서 생긴 의성어 성씨로서 조선시대에 기록이 남아 있다.
  • (昕): 예천 권씨는 본래 흔씨였다.

http://ko.m.wikipedia.org/wiki/한국의_사라진_성씨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

Blog Archive